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2건
-
국내 임시주거시설의 지정 현황 및 개선 방안
* 이 글은 백선경 외. (2023). 재난 대응을 위한 임시주거시설 관리체계 개선방안.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재난 시 이재민 등이 일시적으로 대피하거나 거주하는 임시주거시설은 국내 약 1만 5,000여 개가 지정되어 있다. 「재해구호법」에 따라 학교나 마을회관 등의 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데, 현재 지정시설 중 약 95% 이상은 공공건축물에 해당한다. 국내 임시주거시설의 문제점은 단지 수 부족이 ..
-
복수 용도 인정 규정 활용 현황과 발전 방향
* 이 글은 김은희 외. (2021). 건축물 활용도 제고를 위한 복수 용도 인정 기준 개선 방안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복수 용도의 인정 규정은 한 공간의 용도를 두 개 이상으로 정할 수 있게 하여 건축물의 탄력적 활용을 허용해 주는 제도다. 그러나 제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까지 운용 사례 수는 미미하다. 규정에 대한 인식 미흡, 기존 건축물에 대한 시설기준 적용의 어려움 등이 원인으로 지..
단행본 1건
auri 소식 2건
-
"국내 임시주거시설의 지정 현황 및 개선 방안" auri brief 287호 발간
국내 임시주거시설의 지정 현황 및 개선 방안 건축공간연구원 auri brief 287호 발간 □ 건축공간연구원은 11월 8일, auri brief 287호 ‘국내 임시주거시설의 지정 현황 및 개선 방안’를 발간, 재난 발생 시 적합한 임시주거시설을 신속하게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요약문] 재난 시 이재민 등이 일시적으로 대피하거나 거주하는 임시주거시설은 국내..
-
프랑크푸르트 한국현대건축전(Megacity Network)
Megacity Network : 프랑크푸르트 한국현대건축전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한국 건축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2007년 12월 8일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독일건축박물관에서 전시중인 건축가 16인전 ‘Megacity Network'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새건축사협회의 주관하고 문화관광부와 서울특별시청이 공동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2008년 2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전시는 독일 언론의 관심..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