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5건
-
국민행복과 공공건축
좋은 공공건축은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문화적 자산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공공건축은 그 양적질적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건축기본법」,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을 제정하는 등 국민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건축 건립 방안을 세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그리고 지난 6월 ‘국가공공건축지원센..
-
특별건축구역 제도의 운영 원칙과 방향
* 이 글은 임유경 외. (2021). 특별건축구역 운영 가이드라인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특별건축구역 제도는 건축물의 안전, 기능, 환경 및 미관을 향상시킴으로써 공공복리에 증진한다는 「건축법」의 목적에 부합하고 「건축기본법」에서 규정하는 건축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제도 적용 시 이웃 대지의 환경권은 보호되어야 하며, 도시계획 절차와 상호 연계가 필요하..
-
기부채납 건축물의 효율적 조성과 운영을 위한 과제
* 이 글은 김상호 외. (2021). 기부채납 건축물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기부채납에 의한 공공시설물의 범위가 점차 확장되어 복지문화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건축물의 제공 또한 공공기여로 인정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 기부채납을 통해 조성하는 건축물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부채납을 통해 공공에게 제공되는 건축물은 기획 및 계..
-
모빌리티 기술이 바꾸는 일상과 건축공간의 변화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
* 이 글은 남성우 외. (2023). 공간기반 혁신기술 융복합 건축물 계획 기준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함 4차산업혁명 시대, 모빌리티 기술 혁신으로 연계되는 건축공간의 변화를 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예견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문가들의 건축공간에 대한 미래 전망과 예측을 통해 도출된 건축 요소들은 향후 모빌리티 기술과 융복합된 건축물의 설계 및 조성을 위한 기준으로 적용하고, 추후..
-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현충시설의 가치 향상 전략과 시사점
* 이 글은 이상민 외.(2022). 현충시설의 가치 향상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방향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보훈정책에서 현충시설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가유공자의 공훈과 보훈의 가치를 일반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다.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전담조직의 운영 및 지원, 공간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가와 시민의 참여, 그리고 일상 공간과 연계 방안을 모색하여 국민들에게 보훈의..
auri 소식 3건
-
【해석례로 읽는 건축법 2023】외 14건(2024.5.27.~31. 건축사신문)
기 사 명 : 【해석례로 읽는 건축법 2023】 주요내용 : 건축공간연구원 단행본 주요내용 소개 - 지붕틀 형태의 구조물에 천막을 설치한 것이 건축물인지 여부(충남 당진경찰서) - 철골조 지붕틀만 남은 것이 건축물인지 여부(경기도) - 수면 위에 설치된 구조물이 건축물인지 여부(충청남도) - 다중주택 거주자를 위한 공동취사시설을 갖춘 다중주택의 건립 가능 여부(서울중앙지방법원) - 하나의 필지에 단독주택 여러 동..
-
광주광역시 대표도서관 건립 국제건축설계공모 안내
international competition of city main library gwangju 개요 광주대표 도서관: 본 설계 경기는 대한민국 광주광역시의 대표도서관 역할을 수행할 공공도서관의 건축계획안을 얻기 위한 현상공모이다. 일정과 참가자격:2019년 11월 25일부터 2020년 2월 5일까지 74일간 진행되며 대한민국과 각국 건축사가 참가할 수 있다. 당선자:1등 당선자에게는 기본 및 실시 설계권(설계비 약 17.3억원) 2등작 5,000만원, 3등 2개작..
-
워터프론트 레벨업 인천
▲ 바다를 매립해 만든 일본 미나토미라이21은 계획 초기 단계부터 '개방형 수변 공간'을 설계했다. 사진은 미나토미라이21 전경. /경인일보DB ※ '2012' 워터프론트, 왜 인천인가"사계절 중 인천의 여름은 한층 그 성망이 높다. 다시 말하면 바닷물과 함께 인천을 의미한다. 혹은 고기잡이를 하거나 혹은 풍광을 구하기 위하여 혹은 수영을 하기 위하여 여름날, 인천에..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