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1건
정기간행물 14건
-
사는 곳 너머, 모든 아이를 위한 도시
사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아이의 행복과 가능성이 크게 달라지는 도시는 미래 세대의 행복을 약속할 수 없다. 이번 호에는 아이들의 일상생활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택도시 환경의 역할을 살펴보고 향후 공공 정책에서 아동 권리를 보장하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공공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별기획 : 건축공간연구원 박환용 신임원장 인터뷰 건축을 넘어 공간으로, 경쟁력 있는 정책연구기관을 향해 ..
-
2013년을 공간복지정책의 원년으로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맞춤형 복지’가 주요 정책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복지정책의 근간이 되는 복지인프라 구축의 관점에서 복지공간의 확충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저출산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보육시설의 확충이나 노인요양시설 등에 대한 공공투자를 늘리는 것은 보편적 복지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현정부의 행복프로젝트인 행복주택, 행복어린이집, 행복기숙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뿐..
-
모두를 위한 보행도시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일은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하는 것을 넘어, 지금의 도시가 직면한 기후위기나 인구절벽 현상과도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 도시가 직면한 여러 위기 속에 보행권을 중심으로 도시의 토지이용행태와 도시교통체계가 개편될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전환을 위해 기존의 도시공간의 조성과 운영, 관리 측면에서 큰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함께 짚어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모..
-
보행중심도시를 위한 광역환승센터
요약 대도시 광역환승 집중지역의 교통혼잡 및 도시환경 악화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보행 및 대중교통 중심으로 교통체계가 전환될 수 있도록 광역환승센터 도입 대안 검토 보행자와 대중교통을 이용한 환승객의 생활스트레스, 통근스트레스의 저감과 교통혼잡 완화, 도시환경 개선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 정책제안 마드리드의 광역환승센터 사례를 강남역에 적용해 계..
-
보행자 안전을 위한 지하주차장 출입구 개선 방안
* 이 글은 조영진 외. (2022). 주차장 구조설비기준 및 제도개선 연구. 국토교통부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지하주차장 출입구는 보행자 안전이 최우선이어야 하는 공간이나, 잦은 보행자 사고 발생으로 보행자의 불안감이 높다. 지하주차장 출입구 사고는 경사로에서 운전자 사각 발생, 경보장치 작동 미비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연구를 통해 경사로 완화구간 설치를 통한 운전자 전방 시야 사각지대..
단행본 1건
auri 소식 5건
-
2022 AURI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
2022 AURI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 - 2022년 건축공간연구원 연구성과 공유 및 교류 확산을 위한 세미나 -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 이하 AURI)은 2월 22일(수), 건축공간연구원 8층 대회의실에서‘2022 AURI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 ◦ 건축공간연구원(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AURI)은 국민 복리의 향상과 국가 및 지역사회의 지속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건..
-
서울특별시, '제7회 2019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국제세미나' 개최
seoul design week 2019 i seoul u 너와 나의 서울 UD 행사명 제 7회 2019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국제세미나 THE 7TH SMG Universal design international seminar 2019 주제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와 산업경제 활성화 universal design & economic venefits 일시 2019.9.20(금) 13:00 - 18:00 장소 ddp 알림터 알림2관(b2f) 주최 서울특별시 국제세미나 프로그..
-
국내・외 보행안전 전문가 모여 보행사고 줄이기 해결책 모색
국내・외 보행안전 전문가 모여 보행사고 줄이기 해결책 모색 - 미국일본포르투갈 등 전문가 참여, 보행안전 정책 방안 논의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는 12월 12일(수) 행정안전부, 한국교통연구원,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장에서 “걷기 좋고 안전한 보행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보행안전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금년에 네 번째로 개최되는 「보행안전 국제세미나」는 국내‧..
-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 1,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한국건설신문/ 오피니언 인터뷰/ 2013.04.15/ 이오주은 기자 yoje@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경제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후속조치는 ‘국민행복시대’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새정부는 ‘세종시’, ‘4대강사업’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없다. 대신 ‘복지, 안전, 통합’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정책목표로 선언했다. 환경과 인프라 관련 정책이 타성을 벗을 때가 온 것..
-
워터프론트 레벨업 인천
▲ 바다를 매립해 만든 일본 미나토미라이21은 계획 초기 단계부터 '개방형 수변 공간'을 설계했다. 사진은 미나토미라이21 전경. /경인일보DB ※ '2012' 워터프론트, 왜 인천인가"사계절 중 인천의 여름은 한층 그 성망이 높다. 다시 말하면 바닷물과 함께 인천을 의미한다. 혹은 고기잡이를 하거나 혹은 풍광을 구하기 위하여 혹은 수영을 하기 위하여 여름날, 인천에..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