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1건
정기간행물 10건
-
사는 곳 너머, 모든 아이를 위한 도시
사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아이의 행복과 가능성이 크게 달라지는 도시는 미래 세대의 행복을 약속할 수 없다. 이번 호에는 아이들의 일상생활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택도시 환경의 역할을 살펴보고 향후 공공 정책에서 아동 권리를 보장하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공공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별기획 : 건축공간연구원 박환용 신임원장 인터뷰 건축을 넘어 공간으로, 경쟁력 있는 정책연구기관을 향해 ..
-
사회혁신프로그램으로 시작하는 어촌어항재생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은 국비지원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대안으로, 사회혁신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시범사업에서 사회혁신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되어 왔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 나가야 할까? 정책이슈 : 사회혁신프로그램으로 시작하는 어촌어항재생 살고 싶고 찾고 싶은 어촌 만들기 정책_명상순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과 사회혁신프로그램 도입 의미_정인아 보건・의료 사각지대를 비추는 지속가능..
-
급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도시로 향하는 길
기성 도시는 건축물과 교통수단이 밀집되어 온실가스 배출의 원인이자 기후 재해에 인명・재산상 피해가 높아지는 장소다.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동시에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도시와 건축물을 새로이 구상해야 할 때다. 정책이슈 : 급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도시로 향하는 길 시론: 미래 변화에 대응한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길_이승일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실현 방안_윤은주..
-
2013년을 공간복지정책의 원년으로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맞춤형 복지’가 주요 정책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복지정책의 근간이 되는 복지인프라 구축의 관점에서 복지공간의 확충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저출산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보육시설의 확충이나 노인요양시설 등에 대한 공공투자를 늘리는 것은 보편적 복지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현정부의 행복프로젝트인 행복주택, 행복어린이집, 행복기숙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뿐..
-
보행친화도시 조성 정책 현황과 과제
걷고 싶은 도시, 활기 있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보행자 중심의 공간 조성을 위해 관련 법 개정과 로드맵 수립에 힘쓰고 있는 지금, 정책의 추진 현황과 국내외 사례, 법제도의 개선 방안을 살펴 보행친화도시로 나아가는 올바른 정책방향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보행친화도시 조성 정책 현황과 과제 시론 : 걷고 싶은 도시, 건강한 도시를 위하여 _제..
세미나·포럼 1건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