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1건
정기간행물 6건
-
모빌리티 기술을 접목한 공공건축물 리뉴얼 전략
* 이 글은 남성우 외. (2024). 2023년 공공건축물 리뉴얼 지원 및 관리. 국토교통부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공공건축물의 노후화, 공간 부족과 새로운 시설 수요, 운영관리 어려움 등의 문제로 정부(국토교통부)는 철거 후 신축 또는 리모델링 등 리뉴얼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건축계획과 설계 모델을 지원해 주는 리뉴얼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에 운영한 리뉴얼 사업에서는 노후 공공건축물을 대..
-
창조적 공간문화 구현을 위한 정책방향
요약 건축도시공간은 문화적 자산이 될 수 있는가? ㆍ건축을 비롯한 도시공간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공공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건축문화진흥을 목표로하는 건축기본법이 2008년 6월에 발효됨 ㆍ프랑스 건축법 1조는“건축은 문화의 표현이다. L’architecture est une expression de la culture.” 로 시작하여 건축이 가지는 문화적 가치와 공공의 이익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음 ..
-
내 삶을 바꾸는 스마트도시,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하나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도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개정, 스마트도시 국가시범도시 조성 계획 수립, 스마트도시 지원기구 선정 등 스마트도시 실현을 위한 정책 추진이 본격화 되고 있다. 이번 호 정책이슈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신성장 동력이자 도시 문제 해결의 돌파구로서 스마트도시의 가능성과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스마트도시 조성 방향을 다..
-
도시의 밤, 얼마나 밝아야 범죄두려움을 낮출까?
* 이 글은 손동필 외. (2021). 범죄두려움 저감을 위한 도로조명 조도 기준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어둡고 인적이 드문 길을 홀로 걸어본 많은 사람들은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조명은 이러한 두려움을 완화시키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도시의 밤을 밝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조명이 얼마나 밝아야 사람들의 범죄두려움이 감소할까? 비대면 시대에 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상현실..
-
다시 생각하는 우리의 주거문화: 어떤 집에 살고 싶습니까?
우리의 삶에서 집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제 우리도 집을 ‘부동산’, ‘가격’이 아니라 ‘거주자’와 ‘삶’의 가치 측면에서 주거문화로 바라볼 때이다. 이러한 시점에 우리나라 주거문화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다양한 삶에 대한 요구, 이를 담을 다양한 주거에 대한 시도, 그리고 발전적 주거문화 형성을 위한 과제를 모색해 본다. 정책이슈 : 다시 생각하는 우리의 주..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5건
-
2024 고령친화 커뮤니티 정책포럼 개최
2024 고령친화 커뮤니티 정책포럼 개최 - 초고령화 시대, 고령자 주거정책의 이슈와 과제 -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은 10월 10일(목) 오후 1시 30분부터 ‘초고령화 시대, 고령자 주거정책의 이슈와 과제’를 주제로 ‘2024 고령친화 커뮤니티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건축공간연구원(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이하 auri)은 국무조정실 산하 건축도시 분야 정부출연연구기..
-
2022 고령친화 커뮤니티 정책포럼 개최
2022 고령친화 커뮤니티 정책포럼 개최 - 한국형 CCRC 미리보기 -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 이하 auri)은 7월 15일(금) 오후 2시부터 ‘한국형 CCRC 미리보기’를 주제로 ‘2022 고령친화 커뮤니티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건축공간연구원(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은 국무조정실 산하 건축도시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국민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포용적..
-
녹색건축으로 여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2016 녹색건축 국제세미나 개최
녹색건축으로 여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2016 녹색건축 국제세미나 개최 - 건축도시공간연구소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공동 주최 - 국무조정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김대익, 이하 auri)는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학회장 성종상)와 공동으로 금일(5월 27일(금) 오후2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녹색건축기술로 여는 지속가능한 삶”이라는 주제로 “2016 녹색건축 국제세미나&r..
-
지역사회기반의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도입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는?
지역사회기반의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도입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는? - 건축도시공간硏 2015 제2회 AURI 건축도시포럼 개최, 21일 - 국무조정실 소속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제해성, 이하 auri)는 오는 8월 21일(금) 오후 2시, 서울 페럼타워에서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① 포럼에서는 일상생활 공간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예방하..
-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 1,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한국건설신문/ 오피니언 인터뷰/ 2013.04.15/ 이오주은 기자 yoje@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경제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후속조치는 ‘국민행복시대’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새정부는 ‘세종시’, ‘4대강사업’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없다. 대신 ‘복지, 안전, 통합’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정책목표로 선언했다. 환경과 인프라 관련 정책이 타성을 벗을 때가 온 것..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